본문 바로가기
정치,경제

깨진 유리창 이론으로 본 침략 전쟁과 국제 관계에 미치는 영향

by 미키만두 2023. 6. 4.
반응형

총에 맞아 깨진 유리창(출처: 뉴시스)

  깨진 유리창 이론은 사회학자 필립 젠크의 제안에 따른 이론이다. 이 이론은 사회적 혼란과 범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하나의 유리창이 깨지고 그것을 수리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은 무시와 더러움을 인식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범죄와 같은 동일한 훼손 행위가 증가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뉴욕의 경찰관들이 범죄 감시를 강화하고 공공장소의 작은 훼손을 빠르게 수리하는 방식으로 범죄 예방을 시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되었다.

 

공공장소의 유리창이 깨진 것을 빠르게 고치는 것은 경찰과 주민들에게 환경의 안전과 깨끗한 상태에 대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범죄가 줄어드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며,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깨진 유리창 이론에 대한 비판과 논란

깨진 유리창 이론은 사회경제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경제적 활동이 파괴적인 사건을 일으킬 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을 합니다. 하지만 이 이론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몇 가지 측면이 있다.

문제점
1)경제적 활동의 외부비용: 깨진 유리창 이론은 경제적 활동이 파괴를 초래하여 복구 및 대체 활동에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실제로 경제적인 외부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유리창이 깨진다면, 그 비용은 유리창을 수리하고 교체하는 데 들어가게 되며, 이는 다른 경제적 기회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깨진 유리창 이론에서는 보이지 않는 외부비용이 간과되고 있다.
 
2)제한된 시간적 관점: 깨진 유리창 이론은 짧은 시간 동안의 경제적인 활동의 긍정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파괴적 사건이 경제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파괴된 도시의 이미지, 안전 문제, 사회적 불안 등은 장기적인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깨진 유리창 이론이 고려하지 않는 측면입니다.
 
3)기회비용: 깨진 유리창 이론은 경제적 활동이 일자리 창출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기회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리창을 수리하기 위해 소비되는 자원은 다른 잠재적인 경제적 기회에 할당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깨진 유리창 이론에서는 경제적인 기회비용 측면이 무시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깨진 유리창 이론은 결국 파괴의 도미노 현상을 유발한다는 의미다?

   이와 비슷한 현상을 우리는 인기 있는 연예인이 어느 날 갑자기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사건이 발생하면 그를 추종하던 일반인들이 그의 행동을 따라 하는 "베르테르 증후군"과 유사한 현상이라고 본다.

   인간의 파괴 본능을 자극시키는 깨진 유리창 이론은 연쇄적인 파괴를 유발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것을 막지 않으면 더욱 커다란 파괴와 혼란을 가져온다.

 

어찌 보면 이것은 인간의 죄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본다. 사람들은 선한 것을 따라 하기보다는 악한 것에 더욱 쉽게 반응을 한다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이런 원리로 깨진 유리창을 빨리 새것으로 갈아 끼우지 않고 방치하면 결국 모든 유리창이 깨지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고 이것은 모든 인간관계와 국제외교관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깨진 유리창 이론은 침략전쟁과 환경파괴문제 에도 적용이 된다.

    유럽에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히틀러 때문에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독일을 따라서 전쟁을 일으킨 것이라고 보는 주장도 있다. 

지구촌 어느 한 구석에서 침략을 일으킨 전범 국가에 대한 국제사회의 방관내지 방조는 다른 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침략전쟁을 국제사회가 방치하면 그 침략전쟁이 정당화 되고 또 다른 나라에서는 그 침략전쟁을 따라서 전쟁을 일으키는 도미노 현상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유럽에서 일어난 침략전쟁을 국제사회가 힘을 합해 응징하여 침략군을 물리치지 않으면 그 여파는 결국 아시아로 번지고 결국 다시한번 세계대전을 일으키게 되는 파멸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문제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투기문제를 방치하면 결국 또 다른 지역에서의 전쟁과 환경오염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국가는 생기게 마련이다. 
 
 
 
*개인이나 국가나 깨진 유리창 신세가 되지 않도록 대비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른 곳에서 깨진 유리창을 발견했다면 
 힘이 닿는대로 도와서 속히 정상으로 회복되도록 지원을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